이글루스 | 로그인
후시딘이랑 마데카솔이 무슨 차이가 있다고...

세상에는 참 연고가 많습니다.

사실 웬만한 사람들이 아는건 후시딘 마데카솔 밖에 없는 것 같기는 한데...

솔직히 두개도 많잖아요? 안 그래?

연고 딱 하나만 있어서 그거 바르면 싹 다 낫는다!! 이러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대체 나와있는 제품들이 뭔 차이가 있는건지... 아니, 대체 차이가 있긴 한건지....

혹시 속 내용은 같고 겉에 상표만 다른건 아니야??? 

그럼 한번 살펴봅시다.










후시딘



후시딘의 주 성분인 후시딘산 나트륨(Sodium fusidate)은 피부와 점막에 작용할 수 있는 항생제입니다.

흔히 말하는 마이신 중 하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국내에서 마이신 활용에 대해 가장 길고 자세히 서술해놓은 학습만화를 봅시다.

학습만화




예... 결론적으로 마이신은 항생제다....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고...

일단 제조사에서 만들어준 후시딘 매뉴얼을 봅시다. 우리나라 사람은 매뉴얼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웬만한건 다 매뉴얼에 써져있습니다. 메뉴얼에 나와있는 후시딘의 용도를 보자면

후시딘의 효능·효과

- 농피증(농가진, 감염성 습진양 피부염, 모낭염, 부스럼 및 부스럼증, 화농성 한선염, 농가진성 습진),

화상, 외상, 여드름(심상성좌창), 봉합창, 식피창에 의한 2차 감염





























거참... 말 더럽게 어렵게 써놨네...


일단 용어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농가진 : 고름이 지고, 딱지가 지는 피부병

감염성 습진양 피부염 : 세균감염으로 인한 짓무른 형태의 피부 염증

모낭염 : 모낭에 생기는 염증

부스럼 : 피부에 나는 종기

화농성 한선염 : 땀샘에 화농균이 침입하여 일으킨 염증

봉합창 : 외상, 수술 후 상처가 생겼을 때 꿰맨 상처

식피창 : 피부 이식후 생긴 상처

이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건 뭐 못 쓰는데가 없잖아.... 많이 팔고 싶었냐...



해석 괜히 했네요. 믿지 못할 회사의 설명은 제껴두고 상식적인 면에서 봅시다.

마이신의 가장 큰 효능은 아까도 말했듯 항균. 즉, 세균 감염 방지입니다.

다시말해 후시딘은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거나 상처가 깔끔하게 나아서 흉터를 없게 하거나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상처에 세균이(바이러스가 아닙니다) 침투하여 2차감염이 된 것을 치료하거나

혹은 세균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는 예방 효능이 본래의 목적
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임상사례들에 대한 보고 중에서 후시딘은 정작 항균효과보다는 상처치유 효능이 더 두드러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역시 이론과 실제의 차이..... 뭐 그런거겠죠? 일단 그렇다 치고 패스.

후시딘의 장점을 꼽자면 침투력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피부 안쪽까지 성분이 잘 도달한다는 말이죠.

오죽하면 '피부에 바르면 뼈까지 침투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

찾아보니 구강투여제로 복용하는 후시딘 정은 실제로 골수염 치료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튼 후시딘은 침투력이 좋기 때문에 딱지가 생긴 뒤 그 위에 발라도 성분이 딱지층을 뚫고 침투하여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만 자극이 심한편이라서 안면부(특히 눈 주위)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데카솔



이제는 마데카솔에 대해 살펴봅시다.

사실 마데카솔은 의약품 치고는 드물게 대중들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마데카솔에는 그냥 마데카솔과 복합마데카솔의 두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일반에서는 잘 구별을 하지 않지만 두 약은 엄연히 다른 약이라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먼저 그냥 마데카솔 연고의 성분은 센텔라 아시아티카(CENTELLA ASIATICA) 추출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뭔 잡초같이 생겼는데...얘네들에서 나오는 물질에는 Asiaticoside, Asiatic acid, Madecassic acid가 있습니다.

마데카식 애시드(Madecassic acid)라.... 대충 보니 이 성분에서 '마데카솔' 이라는 이름을 따온 것 같네요.

여튼 이것들은 후시딘의 Sodium fusidate와는 매우 다른 성분들입니다. 일단 이름부터 매우 다르죠?

그렇다면 이쯤에서 역시 회사에서 적어놓은 매뉴얼을 한번 살펴봅시다.

설마 후시딘처럼 거지같이 써놓지는 않았겠지?



마데카솔의 효능·효과

효능·효과 - 궤양성 상처, 화상, 피부이식, 외상상처, 해상종, 반흔, 욕창, 누공, 피부병변, 피부·점막병변






















이 거지같은...

네, 후시딘보다 말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대체 뭐에 써야되는건지 감이 안 잡힙니다.

해석해봤자 후시딘과 다른 점도 살펴볼 수가 없을 것 같으니 넘어갑시다. 절대 해석하기 귀찮은게 아닙니다.

그렇다면 대체 뭐가 다른점이냐...

상처가 생겼을 때 몸은 스스로를 방어하기 상처를 치유하고 새 살을 만들어 냅니다.

그 과정에서 세포들끼리 혼돈이 생겨서 세포의 재생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처난 자리의 피부가 얼룩지거나

피부 위로 불거져 올라오는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흉터죠.

그리고 마데카솔 성분들이 하는 일이 피부세포의 재생 과정에서 세포들간에 혼란이 오지 않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쉽게말해 마데카솔은 흉터방지에 목적을 두고있습니다.

다만 마데카솔을 발랐을 시 상처회복의 회복 속도는 여타 연고에 비해서는 조금 더딘 편입니다.







복합마데카솔



마데카솔 제조사에서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마데카솔에는 상처 치료 연고 중 항생제가 없는 것이 단점으로 자리 잡게 된 것입니다.

원래 상처가 심한 경우에는 쉽게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죠.

그래서 마데카솔에 항생제가 첨가된 제품이 출시됩니다.

그것이 바로 복합마데카솔 입니다.



복합마데카솔의 성분을 보면

센텔라 아시아티카의 정량 추출물(Titrated extract of Centella asiatica)

초산 히드로코르티손(Hydrocortisone acetate), 황산 네오마이신(Neomycin sulfate)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성분은 마데카솔에도 있던건데, 두번째꺼랑 세번째 성분은 없던거네요.



초산 히드로코르티손은 항염증성 스테로이드 호르몬제 입니다.

마데카솔에는 스테로이드성 약물이 있으니까 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황산 네오마이신은 항생제 성분이며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마이신 성분입니다.

그러고보니 아까전에 보았던 후시딘 성분(Sodium fusidate)도 마이신이었죠?

그럼 똑같네? 그냥 후시딘 대신 닥치고 마데카솔 쓰면 되겠네? 후시딘 왜 씀?

이라고 생각하면 당연히 안되겠습니다.

자세히 말하면 복잡한데.... 그냥 쉽게 말해서 서로 작용하는 세균 범주가 좀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후시딘이 잘 막는 세균이 있고, 마데카솔이 잘 막는 세균이 있고 대충 그런거죠.

깊게 파고들면 피곤하니까 대충 넘어갑시다.



여튼 이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네오마이신이 상처 부위의 세균 감염을 치료, 예방하고

초산 히드로코르티손은 상처에 생긴 염증을 빨리 가라앉도록 하며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이 상처회복이 잘 일어나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치료과정을 역시 마데카솔 보다 효능이 좋아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내성이 있어서 자주 사용시 효과가 없을 수 있고 피부 면역력을 떨어지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좀 비쌉니다.






박트로반



그리고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박트로반...

박트로반은 Mupirocin이라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효과는 'Isoleucyl transfer-RNA synthetase에 가역적 특이결합함으로써 세균의 단백합성을 억제한다'

라고 써져있는데.... 이제 짜증내기도 지쳤습니다. 어려운 말은 걍 다 빼버립시다.

'세균. 억제한다.' 이것만 봐도 효능을 대충 알겠죠? ㅇㅋ 패스.



박트로반의 경우 감염 치료 전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이신이 주 성분이었던 후시딘과 적용범위가 겹치죠?

다만 후시딘보다 자극성이 약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광범위하게 발라줘도 됩니다.

그리고 실제 임상에서 거의 대부분의 의사들이 후시딘보다 박트로반 연고를 처방합니다.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는 상처에는 박트로반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다시 말해 박트로반의 항균력이 후시딘의 항균력보다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 써놓고 나니까 되게 복잡하네요. 이것 참...

솔직히 '이런 상처에는 이거!!'라고 딱딱 떨어지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세가지(마데카솔과 복합마데카솔을 구분하면 네가지) 연고들은 모두 차이점이 있고

각각 두드러지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걸 읽고도 약한 피부에 후시딘을 왕창 바르거나 세균감염 위험이 있는 상처에 마데카솔만 대충 발라놓는 분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 2009년 5월 11일 추가

파코즈(www.parkoz.com)의 엄성욱님이 추가해주신 내용입니다.

마데카솔 사용시 주의할점은... 다른 연고제제와 혼용하면... 마데카솔 본래의 흉터없이 복원하는게 안될 가능성이 높아서...
마데카솔만 사용해 주는게 제일 좋고, 상처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세포의 복원을 시키는게 핵심이기 때문에
마데카솔 사용시엔 반창고 보다도, 붕대나, 솜이 좋고,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선 자주 갈아줘야 합니다.

[후시딘이 좀더 광범위하게 스도록 만들어진건 맞지만.. 결코 만상처통치약은 아니고,
이것도 부작용이 있으니 조심해야 할건 마찬가집니다.]

[그리고, 박트로반은 세균전용 입니다.(설마, 아직까지도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혼동하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박트로반도 부작용 있습니다.(사실, 부작용 없는 연고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박트로반은 절대 점막부위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박트로반은 한번 개봉하면 연고 자체가 오염될 가능성이 다른종류 연고보다 높기 때문에,
한번 개봉사용후엔 나머지를 버리는게 정확한 사용방법 입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아나키 | 2009/01/15 23:16 | 잡설 | 트랙백 | 덧글(43)
트랙백 주소 : http://anarchie.egloos.com/tb/131100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꽃뉨이다 at 2009/01/16 00:16
현실은 돈이없다.

상처그까이꺼 호호 몇번해주면 몇일지나면 뭐 ㅋ

여친이 최고의 연고지 후히흐히히히힣ㅎㅎ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16 00:21
없는사람도 살아야지 말입니다...
Commented by 모모 at 2009/01/16 00:57
음, 궁금한 건데 섞어 바르면 안되나요? 의학 쪽은 지식이 전무해서(...)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16 01:05
섞어서 바른다면 상처에 필요 이상의 자극을 주게 되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경제적인 압박이...
Commented by 모모 at 2009/01/16 01:09
아하 그렇군요. 음 그럼 최선의 선택은 과산화수소수 소독 후 마데카솔이 될까요...
답변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Leonardo at 2009/01/16 02:07
이정도는 공지감인데... 잘 봤습니다.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16 02:22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멜로님 at 2009/01/16 11:29
You가 세수하고 밥먹는 동안 잘읽어보았송. You가 한의대라는걸 처음으로 입증하는 글이군용 ㅋㅎ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16 14:53
그러나 정작 학교에서 배운 내용은 아니지 ㅋ
Commented by 자이드 at 2009/01/16 13:14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물론 죽도로 아픈 상황은 될 수 있으면 피해야겠지만요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16 14:54
네. 결론은 아프면 돈 깨진다. 아프지 말자.
Commented by 감사합니다 ^^ at 2009/01/21 19:28
박트로반 여드름에 써도되겠죠 ㅇㅅㅇ? 2차감염을 줄이기 위하여 음하하하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21 21:21
실제로 피부과에서 종종 쓰기도 한다던데 직접 본적은 없어서...
한번 써보시고 효과가 어떤지 연락해주세요 :D
Commented by 빅뱅♥ at 2009/01/30 19:56
음....전 얼굴 (눈 주위에)상처가 있는데요..약을 발라야되나요 아님 그냥둘까요??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1/31 02:06
복합 마데카솔을 추천합니다.
Commented by at 2009/03/31 23:31
좋은 정보 퍼가영 ~~~
Commented by 김미 at 2009/04/16 20:08
철들고는 넘어져 본 적없는데...오랜만에 아주 제대로 넘어져서 6군데나 심하게 쓸렸답니다...ㅠㅠ
그래서 급궁금.....후시딘과 마데카솔 차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잘보고 가요~ 비공개로 퍼옮기기도 했네요~~

근데 어떤걸 어느 단계에서 바르는 면 좋을 지 순서도 얘기해주심 안될까요~ㅎㅎ
우리집은 후시딘 좀 바르다가 ...딱지 앉을 때쯤 마데카솔을 발라줬었다구요 어릴 때 엄마가...ㅋ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5/11 18:44
상처마다 그 크기나 깊이, 감염 위험도가 천양지차라 함부로 '초기에는 XX 중기에는 YY 말기에는 ZZ'식으로

말씀드리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못에 찔린 상처와 바늘에 긁힌 상처는 같은 초기라도 써야 할 약이 다를테니까요.

연고를 사실 때 약사분에게 조언을 구하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Commented by baduk1144 at 2009/04/29 08:56
전 술을좋아해서 주독(주사)으로 코가 빨간데요 뭐좋은약없나요 피부과에서는 다이레이저 운운하는데 너무비싸고 완치장담못함 요즘3개월간 술을끊고 후시딘도 발라보았는데 상처는 낳으나 붉은색이 없어지질않아요 코의붉은색이 빠지는 처방이나 비법을 좀알려주세요 부탁합니다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5/11 18:38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옛날 글이라 신경을 잘 안쓰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한양방 동시 치료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심한 주사비의 경우는 양방의 레이저 시술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근본적이고 Systemic한 문제들과,

한방으로서는 control하기 힘든 기질적인 문제가 공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일단 양방치료를 받아보자' 라던지 '양방치료로 안되니까 한방치료를 받아보자'라고 생각하시는데

두 치료를 동시에 하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방 양방 어느 곳에서 치료를 받으시던간에 일단 치료기간동안 술은 끊으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Commented by L0VE2S at 2009/05/11 16:2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_) 퍼갑니다.
Commented by Bhoney at 2009/05/11 18:26
좋은내용이군요~ 혹시 이거 퍼가도 될런지~~
파코즈에서 보고 왔습니다^^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5/11 18:40
허...저도 종종 파코즈에 가는데 파코즈 어디서 보고 오셨는지...

퍼가시는건 괜찮습니다만 저 역시 공부하는 입장에서 써놓은 글인지라 이런저런 분들이 퍼가시는게 쑥쓰러울 따름입니다.
Commented at 2009/05/11 19:3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5/11 20:37
아....파코즈에...

그런데 접기기능이 이글루에만 지원되는 것인지 파코즈 글에는 제대로 나타나질 않는군요... 안타깝네요
Commented at 2009/05/12 20:0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5/13 00:51
네 :)
Commented by 연이 at 2009/05/14 09:40
어제 조직검사후 살떼어낸 자리에 박트로반 바르라 대학병원서 처방받고
무슨연고인지 알아보다 들렀습니다
아주 많이 도움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아나키 at 2009/05/17 12:45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Commented by 아기 at 2009/05/20 00:03
얼마전에 계단에서 굴러서 얼굴의 4분의 1이나 갈았어요
병원에서는 박트로반을 처방해줬는데 얼굴에 흉터가 남지않을까 걱정입니다 ㅜ
아나키 씨는 연고에 조예가 깊으신거 같은데요
흉터 나 착색이 되지않는 좋은 연고 나 밴드가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부탁드릴께요 ㅜ

(전 현재 박트로반 연고와 네오덤 밴드를 번갈아가면서 쓰고있는데 딱지는 아직 안생긴상태 입니당)
Commented by asdas at 2009/06/02 15:34
걍빨간약바를레
Commented at 2009/07/08 19:2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서지원 at 2009/09/24 17:57
감사합니다
이 홈페이지 주소좀 링크해가겠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j연 at 2009/11/06 17:24
친구랑 유도를 하다가 약간 아팠는데 피부살갗이 약간 빨갛게 부어 올랐지 머에요~ 너무 많이 이틀사이에 몇시간 안되지만 많이 비볐거든요.. 박트로반을 의사가 치료제로 주던데, 그걸로 온통다 발랐지 머에요? *^-^* 꿈속에서 아이가 "미치겠다고"엄마를 욕하는 거에요~~ !! ^^ 자세한 설명을 읽어보니~ 임산부는 주의해야하는 연고던데요~ 마찬가지로 마데카솔이나 후시딘도 그렇고.... 그러고보니 아주 작은 유충종류라서 건전한 세균들이 다 죽어 버리겠네요^^;
Commented by 지호근 at 2009/12/30 19:40
제가 소지하고 있는 연고를 청소 도중에 정리하다가 박트로반 레터론 이 두가지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레터론은 성분이 복합 마데카솔하고 비슷하네요~ㅋ
Commented by 여드름ㅠ at 2010/04/26 02:35
여드름 아주쪼그만거 안짜도된는대 억지로짜가지고 딱지가 앉았는대

극세사타올로 씻다보니 아물기도 전에 딱지가 매일떨어져나가버리네요

얼핏보면 살이아직안붙어서 구멍처럼보이는대요

어떤게좋을까요 ㅠㅠ
Commented by 아린느 at 2010/08/10 13:44
내용이 좋아서 트위터에 퍼 날랐습니다. ^^
Commented at 2010/09/03 19:2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최윤용 at 2010/09/04 23:09
우연히 알게되었는데 정말 좋은정보입니다 ^^

퍼가도 될런지요~? 물론 출처는 잘 적어놓겠습니다 ^^
Commented by ??? at 2010/10/20 18:14
그냥 봤는데 좋은 정보 알게 되었네요^^
Commented by ㅋㅋㅋ at 2010/10/21 11:36
마데카솔은 스테로이드 제제입니다..

어린아이들에 있어 스테로이드 제제는 아주 위험하며..마약과도 같은 존재로

스테로이드 제제의 오남용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알고 바르시길~~
Commented by 하# at 2011/07/14 23:38
자기전에한번 읽어보았는데,정말좋은정보인것같습니다.
이자료가 한평생 살아지지않기를 바랍니다.댓글을요즘안달아
주시네용...ㅋ
Commented by ㅁㄴㅇㄹ at 2011/10/20 01:15
혹시 후시딘(주황색 연고)에 스테로이드 들었나요? 마데카솔/복합 마데카솔은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